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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18  2021. 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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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독자들이 선택한 책이야기]
베스트셀러를 통해 본 2020년

 

 

 

김현정(교보문고 브랜드 관리팀 베스트셀러담당)

 

2021. 2.


 

 

코로나19가 전 세계인의 삶을 뒤흔들었다. 특히 삶의 여유와 여가시간을 채워주던 여행, 공연, 영화 부문 등 문화계가 큰 타격을 입었다. 반면 집에서 즐길 수 있는 문화 활동으로 독서가 꼽힌 게 눈에 띈다. 책에 관심을 갖지 않아 1년 이상 독서를 하지 않았던 독자들이 온라인서점 계정을 활성화하기도 하고, 신규 가입을 하는 등 독서 인구가 늘어났다. 또한 독서 활동 활성화로 인해 책꽂이, 독서대와 같은 독서 관련 상품 판매가 늘고, 서재 꾸미기와 공부방 인테리어 수요도 높아져 서점뿐만 아니라 다른 유통산업에 영향을 주기도 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일상생활은 일시 정지 상태였지만, 독자들은 오랜 집콕 생활에서 힘을 얻고자 어느 때보다도 활발한 독서를 했다. 베스트셀러는 독자들이 구매한 도서 순위를 꼽는 것뿐만 아니라 그 당시 사회상을 그대로 녹여내는 사회적 지표의 의미를 가진다. 코로나19에 대한 두려움에 떨었던 한 해 동안 어떤 책이 독자들의 마음을 움직였고, 출판계의 흐름은 어땠는지 정리해보았다.

 

사람과는 거리두기, 책과는 가까이

 

온라인서점의 영향이 커지긴 했지만, 많은 사람들이 진열된 책의 내용을 살펴보고 편집이나 다양한 물성을 비교하며 구매하기 때문에 서점은 전통적으로 오프라인 중심 산업으로 여겨졌다. 하지만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외부 활동이 줄어들면서 서점 방문객은 현저히 줄어들었다. 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독자들은 온라인과 모바일을 통해 책을 구매했고, 판매 비중이 처음으로 영업점 채널 점유율을 앞질렀다.

 

 

교보문고, 2020년 판매 채널별 판매 점유율

교보문고, 2020년 판매 채널별 판매 점유율

 

코로나19로 인해 새로운 학교, 새로운 교과과정이 시작하는 개학이 미뤄지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 3월은 서점가의 최대 성수기이다. 매해 상위 매출일자 순서를 꼽으면 3월 초가 줄 세우기를 하는데, 처음으로 10위권 일자 내에도 들지 못했고 전년 대비 -40.6%로 가장 큰 역신장세를 보였다. 하지만 온라인 구매가 이어지면서 경제불황이 이어지는 시기임에도 전체 7.3% 신장세를 보였다.

두 자릿수의 신장을 기록한 분야도 많았다. 판매 권수 기준으로 초등학습 분야가 31.0%, 과학 분야가 29.4%, 경제경영 분야가 27.6%, 중고학습 분야가 24.2%, 정치사회 분야가 23.1%로 20%가 훌쩍 넘는 신장세를 보였다.

 

교보문고, 2020년 주요 상승 분야 신장률

구분

판매권수

2018년 2019년 2020년
초등학습 18.4% 31.2% 31.0%
과학 9.3% 11.6% 29.4%
경제/경영 10.3% 11.7% 27.6%
중고학습 4.3% 19.9% 24.2%
정치/사회 -1.5% 8.8% 23.1%

취미/스포츠

14/8%

-7.2%

20.2%

 

코로나19를 이기는 해법 찾기. 베스트셀러 콘텐츠로 급부상

 

코로나19 시국을 돌파할 해법을 제시한 책들이 베스트셀러로 자리 잡았다. 코로나19 이슈로 재발견된 책은 알베르 카뮈의 『페스트』이다. TV 방송에 소개된 영향도 있지만 예견한 듯 현시대와 맞아떨어지는 내용으로 큰 인기를 거뒀다. 바이러스와 전염병에 대한 궁금증을 자아내면서 관련 키워드로 출간한 책이 한 해 동안 쏟아져 나왔다. 이전에는 학문적인 부분에서만 관심을 가졌던 경제경영 분야는 2020년 출간된 도서 중 가장 많았다. 전염병이 경제에 큰 타격을 줬기 때문에 가장 빨리 대응한 분야였다. 이외에도 『김미경의 리부트』는 코로나19 이후 달라진 삶을 다시 세우기 위한 조언으로 눈길을 끌었다. 포스트 코로나 시기를 준비하기 위해 경제 전망에 독자들의 관심이 쏟아졌다. 『트렌드 코리아 2021』도 단숨에 연간 베스트셀러 상위권에 진입했다. 코로나19를 이길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 책들이 줄을 이어 나오며 코로나19 출판전국시대를 열었다.

 



페스트, 김미경의 리부트, 트렌드 코리아 2021

 

책 권하는 부모

 

학령 인구 수가 감소해도 교육비 지출은 꾸준히 늘어왔다. 보통 가구별 소비에서 식비 다음으로 교육비 비율이 높으며 불경기에도 교육비는 상승한다. 그러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상승으로 학원 등원이 힘들어지면서 교육의 역할이 책으로 이동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런 현상은 어린이 독자가 타깃인 분야에서는 호재로 나타났다. 초등학습 분야가 전년 대비 31% 상승했고, 아동 분야도 6.4% 상승했다. 아동만화는 『설민석의 한국사 대모험』과 같은 학습 흥미를 돋우는 학습만화 시리즈 위주로 부모가 구매했는데, 재미로 읽을 수 있는 명랑만화 『흔한남매』가 돌풍을 일으켰고 연간 종합 8위를 차지해 놀라움을 자아냈다. 교육적인 부분이 아니더라도, 아이가 장기간 유튜브나 TV 매체에 노출되는 것보다는 독서를 하며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명랑만화책에 더 관심을 보인 것이다.

아동문학 도서는 『추리 천재 엉덩이 탐정』, 『117층 나무집』 등 스테디셀러 시리즈가 출간되면서 애독자층을 갖췄고, 『흔한남매 안 흔한 일기』와 같이 스핀오프격인 아동문학 시리즈가 줄을 이어 출간되면서 큰 성장세를 보였다. 판매 점유율도 38.0%로 아동만화 비중보다 앞섰다. 교육 활동에 활발하지 못했던 부분이 다양한 어린이 책으로 채워진 한 해였다.

 

아동 분야 내 중분류 전년 대비 신장률과 점유율

구분

신장률

점유율
2018년 2019년 2020년 2018년 2019년 2020년
아동문학 20.2% 27.9% 58.8% 29.8% 32.4% 38.0%
아동교양 4.7% 13.1% 49.0% 29.4% 28.3% 31.2%
아동만화 14.8% 12.9% 6.3% 40.8% 39.3% 30.8%

 

위기일 때 부자가 될 기회를 엿본다

 

IMF 한파 후 ‘여러분 모두 부자되세요~ 꼭이요’라는 한 카드사 광고 카피가 대박을 쳤다. 물질욕만 추구하는 부정적인 의미보다는 서로를 격려하는 덕담으로 사용했다. 경제불황일수록 물질에 대한 열망은 더욱 커진다. 집값 폭등과 코로나19로 경제불황 겹친 시기에 주식투자가 부자 되는 법으로 급부상한 것은 우연이 아니다. ‘동학개미, 주린이’라는 신조어까지 탄생시키며 주식시장에 개인 투자자들이 대거 몰려들었다.

TV 프로그램, 유튜브 채널에서 주식투자사가 셀럽과 같이 출연하여 팬덤을 형성했으며, ‘주식 하나 사세요’, ‘자녀에게 주식 선물하세요’라는 조언을 하기도 했다. 이런 시대상이 베스트셀러 순위에도 그대로 녹아들어 재테크 유튜버 책이 출간되자마자 큰 인기를 거뒀고, 경제경영 분야 상승 요인이 되었다. 연간 베스트셀러 100위 권에 경제경영 분야 도서가 16종이 올랐고, 『돈의 속성』,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가 상위권을 차지했다. 주식/증권 분류는 2020년 4분기에 302.5%로 크게 신장했으며, 주식 관련 이슈는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재태크/주식 분류 2020년 분기별 전년 대비 신장률


재태크/주식 분류 2020년 분기별 전년 대비 신장률

 

지적 호기심 폭발, 성공을 준비하는 자기계발

 

독서에 소홀했던 독자들은 여유로운 시간을 알차게 보내기 위해 인문학에도 많은 관심을 가졌다. 처음에는 진입장벽이 낮은 분야로 짧게 요약 정리해주는 인문교양서와 실용적인 부분을 강조한 도서가 인기를 끌었다. 대표적인 예로 『지적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이 꾸준히 시리즈를 출간하고, 다양한 분야로 퍼졌다. 이를 통해 가벼운 인문학 도서, 대중적인 교양서적 출판 종수도 늘어났다. 『1일 1페이지, 세상에서 가장 짧은 교양 수업 365』는 철학, 예술, 역사 등 다양한 지식을 한꺼번에 읽을 수 있는 교양도서로 자리 잡았다.

과학 분야도 깊은 교양 쌓기 위한 심화 독서 분야로 발돋움하여 폭발적인 신장세를 보였다. 『코스모스』, 『아내를 모자로 착각한 남자』, 『이기적 유전자』 등 스테디셀러가 상위권을 차지했다. AI 시대에 발맞춰 프로그래밍 언어와 코딩 공부를 시작하는 성인 독자들은 『이해하는 미적분 수업』, 『수학이 필요한 순간』 등 교양수학 도서를 찾아 큰 신장세를 보였다.

자기계발 시간도 충분해지면서 성공한 사람들의 삶의 방식에 대한 관심도 두드러졌다. 2020년 연간 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한 『더 해빙』은 부와 행운을 얻는 공식을 익히려는 독자들의 뜨거운 사랑을 받았다. 대중을 말로 설득하는 법이나 상호 관계에 대한 화술과 스피치보다는 시간과 습관 등 자기관리법이 주목을 받았다. 독자들은 미래를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시간을 설계하고 집콕 생활로 나태해진 삶에 변화를 주고자 했다.

 

 

2020년 자기계발 베스트셀러 10위

순위

도서명

저자명

출판사명

1 더 해빙 이서윤 수오서재
2 하버드 상위 1퍼센트의 비밀 정주영 한국경제신문
3 김미경의 리부트 김미경 웅진지식하우스
4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 현대지성
5 에이트 이지성 차이정원
6 성숙한 어른이 갖춰야 할 좋은 심리 습관 류쉬안 차이정원
7 타인의 해석 말콤 글래드웰 김영사
8 타이탄의 도구들 팀 페리스 토네이도
9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제임스 클리어 비즈니스북스

10

나의 하루는 4 시 30분에 시작된다

김유진

토네이도

 

슬기로운 집콕생활

 

집콕 생활이 길어지고 외부 활동이 줄어들면서 불어난 체중에 대한 고민도 많아졌다.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격상돼 체육시설도 이용하지 못 하게 된 독자들은 집 안에서 할 수 있는 홈트레이닝에 관심을 보였다. 다이어트와 운동/트레이닝 분야가 각각 14.1%, 32.1%로 신장세를 보였다. 영상매체나 실내체육시설 이용으로 관심이 다소 줄었던 분야였지만, 체계적으로 정리된 도서를 참고삼아 홈트를 즐겼던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독자들은 집 안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찾았다. 손으로 직접 할 수 있는 취미 활동에도 관심이 커졌다. 대표적으로 단순하고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활동인 스티커아트북이 인기를 끌었다. 다른 준비물 없이 완료할 수 있다는 편리함과 20~30대 여성 독자의 동심을 자극한 것이 요인이었다. 또한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분위기 전환으로 홈인테리어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는데, 경제적이면서 인테리어 효과를 함께 볼 수 있는 수납과 정리법이 주목을 받았다.

등교 수업이 자주 멈추면서 부모들은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에 대해 우려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정 내 보육과 교육까지 담당하는 부모들의 영향으로 자녀교육서가 큰 인기를 끌었다. 오은영의 『어떻게 말해줘야 할까』는 연말에 출간됐음에도 불구하고 폭발적인 관심을 받으며 가정생활 분야 1위를 차지했다. 가정생활 분야 베스트셀러는 임신/출산 도서보다 여러 전문가들이 정리한 자녀교육법과 학습법이 더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주요 분야 전년 대비 판매 신장률

구분

판매권수

2018년 2019년 2020년
다이어트 -3.6% -4.8% 14.1%
운동/트레이닝 -7.9% 2.9% 32.1%
홈인테리어/수납 -9.0% -20.4% 29.8%
취미일반 71.9% -30.8% 62.3%
정치/사회 -1.5% 8.8% 23.1%

취미/스포츠

14/8%

-7.2%

20.2%

 

TV가 추천하는 책

 

2020년은 온라인개학과 재택근무 등으로 집에서 가족 구성원이 모두 함께 지내는 시간이 많았다. 그랬기 때문에 가족이 함께 볼 수 있는 교양예능 TV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도 더욱 높았다. 그중에서도 고전책을 소개한 TV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쏟아졌다. 프로그램에서 소개된 책은 단숨에 베스트셀러 순위에 올라 서점가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후 예능 포맷으로 기획된 프로그램들이 인기를 끌면서 책의 가치는 여전하지만, 독자들에게 전달하는 방식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줬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TV를 잇는 대항마 넷플릭스와 같은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도 코로나19 시대에 큰 성장세를 보였다. 자체 콘텐츠의 영향력도 막강해져서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로 제작된 정세랑의 『보건교사 안은영』은 독자들의 큰 관심을 불러일으켰고, 결국 연간 베스트셀러 순위에 올랐다.

평소 책을 좋아하는 것으로 알려진 아이돌 그룹 BTS가 TV 프로그램에서 손원평의 『아몬드』를 읽고 있는 모습이 방영되면서 멤버 추천 도서로 큰 인기를 끌었다. 이는 연예인이 추천하는 책에 대한 신뢰도가 높으며, TV 매체의 영향력이 막강하다는 것을 보여줬다. 또한 연예인이나 셀럽이 책을 좋아하고 독서를 하는 모습은 대중들에게 아름답게 보여질 뿐만 아니라, 그 파급력은 책의 가치가 여전히 건재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보건교사 안은영, 아몬드

 

위기에 익숙한 출판계가 도리어 위기에 빛을 보는 면모를 보였다. 오랜 집콕 생활로 인해 많은 사람이 독서를 한 이유도 있지만, 전국 도서관들이 휴관에 들어가면서 책을 빌리기 어려워진 상황에서 책을 구매한 수요가 커진 것도 영향을 끼쳤다. 어린이 독자들은 집이 놀이 장소 겸 교육 장소가 되면서 구매한 책들을 더 가까이에서 두고두고 볼 수 있었다. 많은 사람들이 오랫동안 손에서 놓고 있던 책을 다시 집어 들고 독서의 유익과 재미에 빠지게 된 점은 출판계에 유의미한 일이다. 그 독서의 흥미를 오랫동안 느낄 수 있도록 양서를 추천하고 비대면 독서를 연계하는 포스트 코로나 시기를 준비해야 할 것이다.

 

2020년 연간 종합 20위 목록

순위

도서명

저자명

출판사명

분야

1

더 해빙

이서윤

수오서재

자기계발

2

돈의 속성

김승호

스노우폭스북스

경제경영

3

아몬드

손원평

창비

소설

4

하버드 상위 1퍼센트의 비밀

정주영

한국경제신문

자기계발

5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제로 편

채사장

웨일북

인문

6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존 리

지식노마드

경제경영

7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

윤재수

길벗

경제경영

8

흔한남매. 3

흔한남매

아이세움

아동만화

9

해커스 토익 기출 보카

David Cho

해커스어학연구소

토익토플

10

내가 원하는 것을 나도 모를 때

전승환

다산초당

인문

11

달러구트 꿈 백화점

이미예

팩토리나인

소설

12

데미안

헤르만 헤세

더스토리

소설

13

1cm 다이빙

태수

피카(FIKA)

에세이

14

지쳤거나 좋아하는 게 없거나

글배우

강한별

에세이

15

김미경의 리부트

김미경

웅진지식하우스

자기계발

16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나라

강양구

천년의상상

정치사회

17

트렌드 코리아 2021

김난도

미래의창

경제경영

18

팩트풀니스

한스 로슬링

김영사

인문

19

당신이 옳다

정혜신

해냄출판사

인문

20

보건교사 안은영

정세랑

민음사

소설

김현정 (교보문고 브랜드관리팀 베스트셀러담당)

교보문고에서 베스트셀러 집계와 판매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독자들의 생각을 읽고, 판매 동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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