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동향

Vol.18  2021. 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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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통신/중국]
중국 인터넷 문학시장 현황

 

 

 

배혜은(KPIPA 수출 코디네이터)

 

2021. 2.


 

 

 

중국 인터넷 문학 시장의 발전 역사

 

웹소설 플랫폼의 등장

 

중국의 경우 1998년 처음으로 ‘웹소설’이라는 개념이 등장했고, 인터넷 기술이 발전하면서 꾸준한 성장을 이룩해 왔다. 특히 2006년에 오늘날 대표 웹소설 플랫폼으로 자리 잡은 중원온라인(中文在线)이 출시한 17k소설왕(17k小说网)이 등장했고, 곧이어 2008년에는 iReader, 쭝헝중원왕(纵横中文网)이 웹소설 사업에 뛰어들었다. 다양한 플랫폼이 인터넷 문학 시장에서 활발히 활동하다가 2015년을 기점으로 텐센트문학(腾讯文学)과 성다문학(盛大文学)이 웹소설 플랫폼 웨원그룹(阅文集团)을 만들었고, 같은 해 알리바바의 슈치소설(书旗小说), 타오바오웨두(淘宝阅读) 등의 플랫폼도 등장했다.1)

 

 

중국 주요 웹소설 플랫폼 분류

중국 주요 웹소설 기업

산하 플랫폼

웨원그룹(阅文集团)

QQ위에두(QQ阅读)
치디엔중원왕(起点中文网)
창스중원왕(创世中文网)
치뎬뉘셩망(起点女生网)
윈치슈웬(云起书院)

바이두 문학(百度文学)

종헝중원(纵横中文)

중원짜이시엔(中文在线)

17샤오슈어왕(17K小说网)

출처: 读娱, 2018년 인터넷 문학 총정리(复盘2018网络文学),
https://mp.weixin.qq.com/s/h2W4s9Ph-UpzaZVpzaQMwg, 2019년 1월 14일

 

 

1) 读娱, 〈2018년 인터넷 문학 총정리(复盘2018网络文学)〉, 2019년 1월 14일
https://mp.weixin.qq.com/s/h2W4s9Ph-UpzaZVpzaQMwg, (2021년 1월 15일 최종 방문)

 

 

 

인터넷 업계 생태계 구조

 

최근 몇 년간 중국 온라인 문학 업계에서 나타나고 있는 특징은 다음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 번째는 국가 정책의 영향을 받아 인터넷 문학의 긍정적인 영향이 커지고 있다는 점이다. 대표적으로 2016년 〉인터넷 문학작품 저작권 강화관리 통지(关于加强网络文学作品版权管理的通知)〉를 통해 인터넷 문학 서비스의 긍정적인 역할을 강조하며, 온라인 콘텐츠의 문제 중 하나인 저작권을 엄격히 보호할 것을 명시했다. 또한 2015년 〉중공중앙사회주의 문예번영 및 발전 의견(中共中央关于繁荣发展社会主义的文艺意见)〉을 발표하면서 우수한 웹소설 창작을 독려하고, 인터넷 문학 플랫폼에 대한 지원을 강화했다.

 

두 번째는 문학적 가치가 있는 작품들이 활발히 등장하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이는 중국 정부가 모든 콘텐츠는 현실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야 한다는 내용을 강조한 지침과도 일맥상통한다. 예를 들어 2019년 웨원가룹은 제3회 현실 소재 인터넷 문학 작품 공모전을 개최했는데 10,200명의 작가가 참가했으며 총 11,800편의 작품이 접수되었다. 제2회 동일 공모전과 비교 했을 때, 참가자 수는 32.5%, 응모된 작품 수는 31%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2) 이는 매년 현실 소재를 주제로 한 작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현상을 보여준다.

 

중국은 자국 콘텐츠의 해외 수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는데 인터넷 문학 역시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다. 특히 웹소설을 통해 전 세계인들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교류를 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인터넷 문학 작품은 중요한 IP로 드라마나 영화 또는 영상, 게임, 만화 등으로 리메이크되어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기도 한다. 따라서 우수한 작품은 OSMU 전략을 가능하게 해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2) 大辽网, 제3회 웨원현실주의 소재 작품 공모전 마무리, 『상해번화』 작품상 수상(第三届阅文现实主义题材征文大赛收官 『上海繁华』斩获头等奖), 2019년 1월 24일,
https://ln.qq.com/a/20190124/010080.htm (2021년 1월 16일 최종 방문)

 

 

 

중국 인터넷 문학 해외 수출

 

최근 몇 년간 중국 인터넷 문학의 해외 수출 현황을 살펴보면, 2017년 치뎬중원왕인 치뎬궈지가 공식적으로 출범했으며 Gravity tales와 협력 관계를 맺었다. 2018년 치뎬궈지는 해외 오리지널 기능을 추가했고, 웹소설 플랫폼 투이원커지(推文科技)는 세계 최초 인터넷 문학 AI 기능을 출시해 일부 콘텐츠를 자동으로 번역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그리고 웨원그룹은 “인터넷 문학IP 이용을 통한 생태계 구축 계획”을 발표했다. 2019년, 『경여년(庆余年)』, 『허니만장광망호(许你万丈光芒好)』의 저작권은 태국, 베트남 등지로 수출되었으며, 웹소설 『전직고수(全职高手)』의 동명 드라마는 넷플릭스에서 공개되는 등 리메이크가 활발히 진행되었다.

 

해외 수출 방식으로는 ‘번역형 수출’, ‘직접 수출’, ‘리메이크 수출’ 등 세 가지 방법이 주로 이용되고 있다. 2019년에는 번역형 수출이 72%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했으며, 직접 수출은 15.5%, 리메이크 수출은 5.6%로 조사되었다.3)

 

 

3) 艾瑞, 2020년 중국 인터넷 문학 시장 수출 연구 보고서(2020年中国网络文学出海研究报告), 2020년 9월 8일,
https://baijiahao.baidu.com/s?id=1677097722619307653&wfr=spider&for=pc, (2021년 1월 20일 최종 방문)

 

 

 

중국 인터넷 문학 시장 현황

 

중국 인터넷 사용 현황

 

아이미디어 리서치(iiMedia Research)는 2020년 중국 디지털 구독(数字阅读) 규모가 372억 1천만 위안(한화 약 6조 3,245억 원)이라는 것을 근거로 2021년에는 중국 인터넷 문학 시장의 규모가 416억 위안(한화 7조 707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4)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문화생활이 크게 증가하면서 인터넷 문학 업계 또한 호황을 누리며 한층 정리된 시장의 모습을 보일 것이라는 예측이다.

 

 

2018-2022년 중국 디지털 구독 시장


2018-2022년 중국 디지털 구독 시장


출처: iiMedia, 2020년 중국 인터넷 문학 작가 영향력 상위 50명 리스트, 2021년 1월 13일,
https://www.iimedia.cn/c1020/76431.html


 

북경에서 개최된 2020년 제4회 중국 ‘인터넷문학+’ 대회에서는 현황 발표를 통해 2019년 인터넷 문학 시장의 규모가 201억 7천만 위안에 달했다는 사실을 발표했다. 인터넷 문학 작품 수 역시 누적 2,590만 1천 부 정도 업로드되었다.5)

 

 

4)iiMedia, 2020년 중국 인터넷문학 작가 영향력 상위 50명 리스트(2020年中国网络文学作家影响力50强榜单分析), 2021년 1월 13일,
https://www.iimedia.cn/c1020/76431.html, (2021년 1월 16일 최종 방문)
5) 新浪财经, 중국 인터넷 문학 시장 규모 200억 위안 초과(中国网络文学市场规模超200亿元), 2020년 9월 7일,
https://baijiahao.baidu.com/s?id=1677173060428355110&wfr=spider&for=pc, (2021년 1월 18일 최종 방문)

 

 

 

중국 인터넷 문학 이용자 현황

 

중국 인터넷 정보 센터(CNNIC) 제45차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0년 3월까지 중국 인터넷 문학 이용자 규모는 4억 5,500만 명으로 2018년과 비교했을 때 2,337만 명이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모바일로 웹소설을 보는 유저는 4만 5,300만 명으로, 대부분의 독자는 휴대 기기로 인터넷 소설을 읽는 것을 선호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렇듯 이용자가 증가하면서 인터넷 문학 업계의 시장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6)

 

이러한 변화의 움직임 중 첫 번째는 거대 콘텐츠 기업이 인터넷 문학 시장으로 진출하고 있다는 것이다. 동영상 플랫폼 아이치이(爱奇艺), 문화기업 모티에(磨铁) 등은 기존의 인지도와 이점을 활용해 인터넷 문학과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두 번째로는 아예 인터넷 문학 시장 밖에 있던 신문 플랫폼 등 정보 제공을 주요 서비스로 삼던 기업도 인터넷 문학에 발을 들이고 있다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바이트댄스(字节跳动), 취터탸오(趣头条)가 2019년부터 자사 소속의 인터넷 문학 업무를 새로 증설했다.7)

 

 

2016.12-2020.3 중국 인터넷 문학 이용자 규모 및 사용률

단위: 만 명

 

2016.12-2020.3 중국 인터넷 문학 이용자 규모 및 사용률


출처: 199IT, 2020년 제45회 중국인터넷발전보고 통계보고서-인터넷 문학, 2020년 5월 9일,
http://www.199it.com/archives/1042463.html


 

 

한편 중국사회과학원 및 중국 인터넷 문학 대표 기업 웨원그룹(阅文集团)은 공동으로 〉2019년도인터넷문학발전보고서(2019年度网络文学发展报告)〉를 발간했다. 해당 보고서에 따르면, 몇 년간 폭발적으로 증가한 인터넷 사용률과 다양한 분야의 인터넷 소설 작가 등장으로 인해, 인터넷 소설은 중국 문화산업 영역에서도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인터넷 소설을 중심으로 형성된 IP(지적재산권)는 고정된 팬층 형성을 이끌었고, 다른 산업과의 연계에 있어 두드러지는 역할을 하고 있다.

 

 

6) 199IT, 2020년 제45회 중국인터넷발전보고 통계보고서-인터넷 문학(2020年第45次中国互联网络发展状况统计报告-网络文学), 2020년 5월 9일,
http://www.199it.com/archives/1042463.html, (2020년 1월 18일 최종 방문)
7)199IT, 2020년 제45회 중국인터넷발전보고 통계보고서-인터넷 문학(2020年第45次中国互联网络发展状况统计报告-网络文学), 2020년 5월 9일,
https://www.sohu.com/a/417020669_350221, (2020년 1월 18일 최종 방문)

 

 

 

인터넷 문학 이용자

 

Z세대의 등장

 

최근 중국 인터넷 문학 시장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것은 Z세대의 역량이다. 자아 표현 욕구가 강하고, 개성을 추구하는 Z세대는 창의적이고 독특한 내용의 텍스트에 대한 수요를 높이고 있다. 1995년 이후 출생자가 인터넷 문학을 이용하는 액티브 유저의 54.5%를 차지한다. 또한 유료 서비스 회원 중에서도 1990년대 이후 태어난 이용자의 비율이 66%에 달한다. 이들은 그저 업데이트되는 인터넷 문학을 읽는 것뿐만 아니라 댓글 등을 통해 활발하게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며 작가들에게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

 

 

 

능동적인 참여 및 리뷰 남기기

 

인터넷 소설 사이트 치뎬중원왕(起点中文网)의 이용자 중 50% 이상이 매일 ‘텍스트로 리뷰 남기기’ 기능을 사용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즉 인터넷 문학을 읽으면서 해당 회차의 리뷰를 남기는 것이 이용자들의 습관으로 자리 잡은 것이다. 소설 원작자들은 이런 과정에서 독자들의 의견을 반영하거나 답변을 달아주기도 한다. 이와 같은 맥락으로 인터넷 문학 홈페이지에는 자신의 취미와 흥미를 공유하는 페이지(兴趣圈)가 개설되어 있다. 2019년 기준 웨원플랫폼에는 누적 361개의 관심사 공유 페이지가 있었으며 약 600만 건의 메시지와 포스팅이 업로드되었다. 이용자 규모가 가장 큰 페이지의 경우에는 52만 명이 그곳에 속해 있다는 조사 결과도 나왔다.8)

 

 

8) 199IT, 2020년 제 45회 중국인터넷발전보고 통계보고서-인터넷 문학(2020年第45次中国互联网络发展状况统计报告-网络文学), 2020년 5월 9일,
http://www.199it.com/archives/1042463.html, (2020년 1월 18일 최종 방문)

 

 

 

다양한 분야와의 융합

 

인터넷 문학의 발전은 인터넷 및 미디어 기술의 고속 성장을 통해 이루어졌다. 단순히 수동적으로 텍스트를 읽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기능을 사용해 더욱 풍부한 독서 경험을 얻을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중국 대표 메신저 위챗의 부가 기능인 오피셜 계정(微信公众号), 미니 응용 프로그램(小程序)은 인터넷 문학을 보급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이전에는 웹소설 전문 애플리케이션이나 사이트에서 콘텐츠를 접할 수 있었다면, 소셜 네트워크라는 기본 서비스에 기반해 독자들이 자신이 읽은 웹소설을 공유하거나 추천하는 방식으로 홍보의 다각화가 이루어진 것이다. 또한 5G 기술이 발전하면서 웹소설의 내용을 기반으로 하는 동영상, 이미지 등이 더욱 효과적인 홍보 방식으로 등장해, 독자들의 다양한 수요를 만족시켜 줄 것으로 예측된다.

 

 

 

2020년 인기 웹소설 및 인터넷 문학 작가9)

 

웹소설 플랫폼: 남성 채널

 

iiMedia Research는 인터넷 문학 플랫폼을 남성 채널, 여성 채널로 나누어 분석해 2020년의 인기 웹소설을 선정했다. 남성 채널의 경우 상위 3위는 묘니의 「대도조천(大道朝天)」, 「아이첸수이더우쩨이(爱潜水的乌贼)」, 「궤비지주(诡秘之主)」, 「라오잉츠샤오찌(老鹰吃小鸡)」, 「만족적겁(万族之劫)」이 선정되었다. 상위 10위까지는 판타지, 무협, 도시 소재의 웹소설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또한 인터넷 문학의 주제와 소재가 다양해지면서 기존에 인기 있었던 분야 외에도 서스펜스 및 게임 등 주로 마니아층에게 환영받던 웹소설 역시 독자층이 확대되었다.

 

 

 

웹소설 플랫폼: 여성 채널

 

여성 채널의 경우에는 순수 멜로 웹소설이 가장 인기가 많았다. 최근 영화화된 Priest의 「유비(有匪)」는 여성 웹소설 채널에서 5위를 차지했으며, 천하귀원(天下归元)의 「산허성옌(山河盛宴)」, 지지(吱吱)의 「뱌오샤오지에(表小姐)」 그리고 딩모(丁墨)의 「반성(半星)」이 1~3위를 차지했다. ‘2020년 중국 인터넷 문학 남성 채널 작가 영향력 차트 50위’에 따르면, 판타지와 무협 장르가 각각 30%와 20%를 차지했으며, 그 밖에도 역사, 과학 공상, 서스펜스 및 추리 등 다양한 분야를 다룬 작품이 등장했다. 일반적으로 남성이 무협 관련 장르를 선호한다는 사실이 이번 순위를 통해서 다시 한번 증명되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독자가 다양해지고 특히 영상으로 작품화되어 단기간 내에 인기를 얻는 웹소설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추세는 언제든 변동될 가능성이 있다.

 

장르별로 살펴보면, 고대 멜로와 현대 멜로가 인터넷 문학 작가 영향력 순위 50위 중 각각 43%와 34%를 차지했다. 순수 멜로 소설의 경우에도 12% 정도의 비율을 보였다. 남성 채널과 비교했을 때, 여성 독자가 선호하는 웹소설 유형은 비교적 단순하며, 이와 함께 최근 여성의 사회 진출이 가속화됨에 따라 엘리트 여성이 등장하는 웹소설도 인기를 얻고 있다. 이러한 소설의 창작에는 작가의 풍부한 경험이 요구되기 때문에 주로 1980년대, 1985년대생 작가들이 주를 이룬다.10)

 

 

9)iiMedia, 2020년 중국 인터넷문학 작가 영향력 상위 50명 차트(2020年中国网络文学作家影响力50强榜单分析), 2021년 1월 13일,
https://www.iimedia.cn/c1020/76431.html, (2021년 1월 16일 최종 방문)
10) iiMedia, 2020년 중국 인터넷문학 작가 영향력 상위 50명 차트(2020年中国网络文学作家影响力50强榜单分析), 2021년 1월 13일,
https://www.iimedia.cn/c1020/76431.html, (2021년 1월 16일 최종 방문)

 

 

 

인터넷 문학 시장의 미래

 

이렇듯 중국 인터넷 문학 업계는 비교적 긴 시간 동안 양호한 발전 추세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나름의 운영 모델을 갖추고 기타 영역으로의 통합 발전 추세가 계속될 것이다. 인기 있는 소설 IP를 중심으로 다른 상품이나 온라인 콘텐츠가 제작되어 더욱 높은 상업적 가치를 가질 것으로 기대된다.

 

인터넷 문학 시장의 대표 작가군이었던 1985년, 1990년대생 작가들이 여전히 핵심 작가로 활동하고 있는 전통적인 인터넷 문학 시장에 새로운 작가들이 새로운 장르와 창작 스타일을 도입하고 있다. 독자의 연령이 낮아지는 상황에서 이들의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장르의 작품이 나올 것이다.
또한 최근 몇 년 동안의 발전 추세와 동일하게 인터넷 문학 IP를 활용해 운영할 것으로 예측된다. 2019년 말 흥행에 크게 성공한 「경여년(庆余年)」의 경우, 중국 최대 리뷰 사이트 더우반(豆瓣)에서 평점 7.9점, 텐센트 동영상 플랫폼에서는 조회수 67억 회를 기록했다. 또한 2019년 마오옌(猫眼) 드라마 영향력 분야 인터넷 플랫폼 종합 순위에서 1위를 차지했다.11) 웨원그룹은 해당 IP를 활용하여 여러 가지 행사를 진행해 사업 범위를 넓혀갔다. 이처럼 다양한 인터넷 소설이 등장함에 따라 웰메이드 IP가 더욱 주목받아 산업 사슬을 구성할 것이다.

 

중국 인터넷 문학 업계는 더욱 다양한 플랫폼에서 전 세계 독자를 사로잡을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향후 인터넷 문학 수출을 위해 기존의 내용을 단순히 번역하는 것 외에도 인터넷 문학 창작 방식을 수출하는 등 해외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작가 발굴 및 양성에 힘을 쏟을 것이다.

 

 

11) 黑马网, 2019년 인터넷문학 발전 보고서(2019网络文学发展报告), 2020년 2월 18일,
http://www.iheima.com/article-297442.html, (2021년 1월 18일 최종 방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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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통신]에서는 웹진 〈출판N〉의 해외통신원들이 현지 최신 동향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소개합니다.

 

배혜은(KPIPA 수출 코디네이터)

현재 북경대학교 예술학과 문화산업 및 예술경영 전공 석사 재학중. 주요 연구 분야는 문화 교류 및 문화 수출이다. 주중한국문화원 콘텐츠진흥원 북경 사무소 코디네이터 및 중국 뉴미디어 스타트 기업 아시아이노베이션그룹(Asia Innovations Group) 해외사업부에서 직원으로 근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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