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탐구

Vol.48  2023.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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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PIPA 출판산업 동향 ②]
2023년 상반기 출판 통계 지수(생산·판매·소비) 동향

 

 

 

출판정책연구팀

 

2023. 10.


 

(1) 출판 생산·판매·소비 지수

 

출판 경기동향의 이해를 돕는 통계청의 연관 통계로 ‘서비스업 동향조사’와 ‘가계동향조사’가 있다.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에서 매 반기 발간하는 KPIPA 출판산업동향 보고서에선 이 통계 지수를 인용해 출판업의 생산, 판매, 소비 동향을 살펴보고 있다. 2023년 상반기 보고서에 수록 및 발표할 내용을 보다 심층적으로 살펴 선 공개한다.

 

가) 생산 지수: 통계청 서비스업 동향조사, 서비스업 생산 지수(서적출판업)

 

2020년을 기준으로 한 상반기 서적출판업 생산 지수(불변지수 기준)는 2015년 상반기에 한차례 급감(119.1→99.0)한 뒤 2017년 상반기에 가장 낮은 수치(84.9)를 기록했고, 이후 약 90.0 선에서 등락을 거듭해왔다. 2023년 상반기 생산 지수는 90.6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p 상승하였다.

 

서적출판업 생산 지수는 상반기에 비해 하반기가 월등히 높았으며, 그 차이는 12.7p(2018년)에서 최대 26.5p(2015년)에 이르렀다.

 

서적출판업 생산 지수 상반기 추이(2014년~2023년)

 

서적출판업 생산 지수 하반기 추이(2013년~2022년)

 

 

서적출판업 생산 지수 상반기 추이(2014년~2023년)

(기준: 2020년 연간 지수 = 100)

업종

항목

2014년
상반기

2015년
상반기

2016년
상반기

2017년
상반기

2018년
상반기

2019년
상반기

2020년
상반기

2021년
상반기

2022년
상반기

2023년
상반기

서적출판업 경상지수1) 107.6 92.9 93.2 81.8 88.3 90.6 89.2 90.3 92.0 96.4
불변지수2) 119.1 99.0 97.6 84.9 91.1 91.6 89.2 90.3 89.5 90.6

 

 

동 생산 지수의 월별 추이를 살펴보면, 상반기 월별 생산 지수는 2014년 이후 1월과 3월의 지수가 번갈아가며 가장 높았다가, 2019년 이후로는 1월, 3월 순으로 생산 지수가 높았다. 2월의 생산 지수도 1월과 3월 다음으로 높아 4·5·6월의 생산 지수와는 다소 차이가 두드러지는 편이었는데, 2020년 이후부터는 2월의 생산 지수에서 이 같은 경향이 옅어졌다. 이는 신학기(3월)를 앞두고 비교적 높았던 2월의 생산 지수가, 코로나19 이후 비대면/재택 수업의 영향으로 학습서, 참고서 등의 발간이 줄어든 데 따른 영향으로 짐작된다.

 

상반기 각 월 생산 지수의 연도별 추이는 앞선 상반기 추이와 유사하게, 2014년에 가장 높았던 이후 점차 감소해 2018년부터는 소폭의 증감을 거듭하였다.

 

서적출판업 생산 지수 상반기 월별 추이(2014년~2023년) ①

 

서적출판업 생산 지수 하반기 월별 추이(2013년~2022년) ①

 

 

서적출판업 생산 지수 상반기 월별 추이(2014년~2023년) ②

 

서적출판업 생산 지수 하반기 월별 추이(2013년~2022년) ②

 

 

서적출판업 생산 지수 상반기 월별 추이(2014년~2023년)

(기준: 2020년 연간 지수 = 100)

업종 연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경상
지수

불변
지수

경상
지수

불변
지수

경상
지수

불변
지수

경상
지수

불변
지수

경상
지수

불변
지수

경상
지수

불변
지수

서적출판업 2014 120.4 134.0 107.5 119.6 128.5 141.9 98.7 109.0 97.8 107.8 92.6 102.2
2015 111.2 119.8 89.8 95.9 108.9 116.2 81.3 86.1 85.1 90.2 81.0 85.9
2016 103.7 108.9 93.7 98.4 112.9 118.5 79.7 83.1 80.3 83.8 89.1 93.0
2017 90.8 94.3 90.2 93.8 89.2 92.6 69.4 72.1 73.1 75.9 77.9 80.4
2018 99.8 102.2 98.7 101.1 99.9 103.8 78.2 81.2 74.6 77.4 78.4 80.8
2019 108.0 109.3 98.8 99.3 98.7 100.0 82.1 83.2 76.5 77.5 79.5 80.2
2020 107.3 107.5 88.9 88.9 94.4 94.4 81.6 81.6 75.7 75.7 86.9 86.9
2021 110.5 110.5 84.8 84.8 96.7 96.7 87.0 87.0 77.8 77.8 84.8 84.7
2022 107.9 105.5 86.3 84.0 95.5 93.0 86.8 84.5 83.7 81.5 91.4 88.0
2023 99.9 94.1 96.4 90.8 96.9 91.3 92.0 86.6 95.8 90.2 97.4 90.4

 

 

 

나) 판매 지수: 통계청 서비스업 동향조사, 소매 판매액 지수(서적·문구)

 

최근 6년간의 상반기 서적·문구 소매업 판매액 지수(상품군별, 불변지수 기준) 추이는 2018년에 108.1로 가장 높았다가 이듬해 큰 폭으로 하락 후 점진적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2023년 상반기 판매액 지수는 106.1로 전년 동기 대비 4.0p 증가하였다.

 

서적·문구 소매업 반기별 판매액 지수 상반기 추이(2018년~2023년)

 

서적·문구 소매업 반기별 판매액 지수 하반기 추이(2017년~2022년)

 

 

서적·문구 소매업 반기별 판매액 지수 상반기 추이(2018년~2023년)

(기준: 2020년 연간 지수 = 100)

상품군별

항목

2018년
상반기

2019년
상반기

2020년
상반기

2021년
상반기

2022년
상반기

2023년
상반기

서적·문구
소매업
경상지수 106.1 100.1 100.4 101.5 104.7 113.3
불변지수 108.1 99.8 100.3 101.2 102.1 106.1

 

 

동 판매액 지수의 월별 추이에서는 전 연도를 통틀어 3월의 판매액 지수가 가장 높은 가운데 그 다음으로 1월과 2월의 판매액 지수가 높았고, 가장 낮은 월은 6월이었다.

 

각 연도별로 상반기 각 월별 판매액 지수는 유사한 추이를 보이는 가운데, 2020년은 월별 지수의 변화, 즉 증감 폭이 가장 완만한 편이었다. 특히 2020년 3월의 판매액 지수(111.0)는 다른 연도의 동월 지수와 비교했을 때 가장 낮았던 반면, 6월의 판매액 지수(94.1)는 다른 해들에 비해 가장 높았던 특징이 있었다. 또, 2015년의 5월과 6월의 지수는 전 기간을 통틀어 가장 낮았다.

 

서적·문구 판매액 지수 상반기 월별 추이(2014~2023) ①

 

서적·문구 판매액 지수 하반기 월별 추이(2013~2022) ①

 

 

서적·문구 판매액 지수 상반기 월별 추이(2014~2023) ②

 

서적·문구 판매액 지수 하반기 월별 추이(2013~2022) ②

 

 

서적·문구 판매액 지수 상반기 월별 추이(2014년~2023년)

(기준: 2020년 연간 지수 = 100)

상품군별 연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경상
지수

불변
지수

경상
지수

불변
지수

경상
지수

불변
지수

경상
지수

불변
지수

경상
지수

불변
지수

경상
지수

불변
지수

서적·문구 2014 101.6 110.6 103.5 112.6 131.0 141.7 95.7 103.6 90.7 97.6 85.7 92.2
2015 97.9 102.8 93.3 97.5 127.5 133.5 91.4 95.1 82.5 85.8 81.6 85.0
2016 104.2 108.2 101.1 105.0 131.0 136.1 94.7 98.2 89.8 93.1 86.3 89.3
2017 101.4 104.4 100.0 102.2 128.1 131.5 93.0 95.0 91.6 93.5 87.3 88.5
2018 115.1 117.1 110.2 112.1 138.9 142.2 99.7 101.6 95.5 97.3 90.2 91.9
2019 109.2 109.1 102.0 101.5 134.4 134.2 94.3 93.9 89.8 89.4 86.9 86.3
2020 108.3 108.2 101.7 101.6 110.9 111.0 95.7 95.7 96.1 96.1 94.1 94.1
2021 109.3 109.0 99.2 99.0 126.4 126.2 91.4 89.8 89.8 89.4 88.2 88.0
2022 115.3 112.8 101.9 99.5 126.1 123.1 98.5 96.0 93.3 91.0 89.7 86.5
2023 113.2 106.7 116.8 109.9 136.4 128.1 105.6 98.8 103.4 96.5 98.1 91.0

 

 

서적·문구의 업태별 판매액 지수(불변지수 기준)에서는, 2019년까지 전문소매점 지수가 무점포 소매점보다 약 40p 이상 높게 나타나며 큰 차이를 보였다가, 2020년에 10p 수준으로 그 차이가 줄어든 뒤 2021년부터는 역전, 2023년에 이르러 무점포 소매의 판매액 지수가 전문소매점 지수를 크게 앞섰다. 2023년 상반기 서적·문구의 무점포 소매 지수는 117.1로, 전문소매점 지수 95.2보다 21.9p 높았고, 전년 동기보다도 비교적 큰 폭의 증가(14.3p)를 보였다.

 

서적·문구 업태별 판매액 지수 상반기 추이(2018년~2023년)

 

서적·문구 업태별 판매액 지수 하반기 추이(2017년~2022년)

 

 

서적·문구 업태별 판매액 지수 상반기 추이(2018년~2023년)

(기준: 2020년 연간 지수 = 100, 불변지수)

업태3)

2018년
상반기

2019년
상반기

2020년
상반기

2021년
상반기

2022년
상반기

2023년
상반기

전문소매점 서적·문구 127.5 120.6 105.8 101.0 101.4 95.2
무점포 소매 서적·문구 88.8 78.9 94.9 101.4 102.8 117.1

 

 

 

다) 소비 지수: 통계청 가계동향조사, 월평균 오락·문화비 및 서적구입비

 

통계청의 가계동향조사로 살펴본 서적구입비 추이에 따르면, 전국 가구(1인 이상)의 2023년 상반기 월평균 오락·문화비(185,945원)에서 서적구입비(9,549원)가 차지하는 비율은 5.1%로, 전년 동기의 구성비보다 1.8%p 감소하며, 최근 10년 중 가장 낮은 비율로 나타났다.

 

가구당 월평균 오락문화비는 2019년 상반기 대비 2020년 상반기에 급감(185,380원→146,763원, 20.8% 감소)한 뒤, 이듬해까지 감소세를 보이다 2022년 상반기에 반등하여, 2023년 상반기엔 185,945원까지 증가해 2018, 2019년 수준과 비슷한 수준까지 회복되었다. 반면, 서적구입비는 2017년 상반기에 월평균 12,225원까지 감소하며 2014년 상반기(21,295원)와 비교 시 57.4% 수준까지 낮아진 뒤, 하락 및 정체를 기록하다 2023년 상반기엔 9,549원을 기록하며, 월평균 서적구입비 지출액이 1만 원을 밑돌았다.

 

월평균 오락·문화비와 서적구입비 상반기 변화 추이(2014년~2023년)

 

월평균 오락·문화비와 서적구입비 하반기 변화 추이(2013년~2022년)

 

 

월평균 오락·문화비와 서적구입비 상반기 변화 추이(2014년~2023년)

(단위: 원, %)

항목

구분

2014년
상반기

2015년
상반기

2016년
상반기

2017년
연간

2018년
연간

2019년
상반기

2020년
상반기

2021년
상반기

2022년
상반기

2023년
상반기

오락·문화 금액 152,533 150,194 150,511 173,340 189,363 185,380 146,763 142,055 156,357 185,945
서적 금액 21,295 18,329 17,604 12,225 12,057 12,021 11,304 11,562 10,738 9,549
구성비 14.0 12.2 11.7 7.1 6.4 6.5 7.7 8.1 6.9 5.1
지수(2020년 상반기를 100으로 하여 비교함)
오락·문화 금액 103.9 102.3 102.6 118.1 129.0 126.3 100.0 96.8 106.5 126.7
서적 금액 188.4 162.2 155.7 108.2 106.7 106.3 100.0 102.3 95.0 84.5
구성비 181.3 158.4 151.9 91.6 82.7 84.2 100.0 105.7 89.2 66.7

출처: 통계청, 가계동향조사(실질지수)를 가공

주:

① 상반기 지수는 분기별 통계청 공표 지수(1, 2분기)를 평균하여 계산함(2017년과 2018년 통계는 연간 자료로만 공표되어 예외)
② 2017년과 2018년 가계동향조사에서 ‘가구원 수 1인 이상’을 대상으로 연간 기준 지출 자료를 공표함에 따라, 이후 자료는 이와 동일한 1인 이상 가구 기준 자료를
인용함. 2016년 이전의 인용 자료(2인 이상 가구 기준)와의 시계열 비교는 해당 기준 차이에 유의하여야 함.

 

 

 

(2) 기타 출판 통계

 

가) 인터넷서점 매출 추이: 통계청 온라인쇼핑 동향조사, 온라인몰 서적거래액 매출 추이

 

통계청의 온라인쇼핑 동향조사에 따르면, 2023년 상반기 온라인상 서적 거래액은 1조 2,503억 4,600만 원이며, 이 중 온라인 전용몰의 서적 거래액은 4,922억 3,900만 원으로 전체 온라인 서적 거래 매출의 39.4%를차지했다. 이는 전년 동기 매출 구성비(43.1%)보다는 3.7%p 낮아진 것이며, 거래액(5,854억 5,600만 원) 기준으로는 15.9% 감소한 것이다.

 

인터넷서점 상반기 매출 추이 – 운영형태별(2019년~2023년)

 

인터넷서점 하반기 매출 추이 - 운영형태별(2018년~2022년)

 

 

인터넷서점 상반기 매출 추이(2019년~2023년)

(단위: 백만 원, %)

구분 2019년 상반기 2020년 상반기 2021년 상반기 2022년 상반기 2023년 상반기

거래액

구성비

거래액

구성비

거래액

구성비

거래액

구성비

거래액

구성비

서적 거래 928,696 100.0 1,160,464 100.0 1,310,265 100.0 1,359,026 100.0 1,250,346 100.0
운영
형태별
온라인 전용몰 325,015 35.0 472,753 40.7 547,195 41.8 585,456 43.1 492,239 39.4
온·오프라인 병행몰 603,681 65.0 687,712 59.3 763,069 58.2 773,570 56.9 758,107 60.6
취급상품
범위별
종합몰 305,703 32.9 414,040 35.7 462,077 35.3 475,509 35.0 444,580 35.6
전문몰 622,993 67.1 746,424 64.3 848,188 64.7 883,517 65.0 805,766 64.4

출처: 통계청, 온라인쇼핑 동향조사
주: 상반기 지수는 분기별 통계청 공표 지수(1, 2분기)를 평균하여 계산함

 

 

2023년 상반기 온라인 서적 월별 거래액 추이는 앞선 판매액 지수와 유사하게 3월(약 2,629억 원)에 가장 매출액이 높고, 1·2월이 그 다음으로 높았으며, 4월부터 6월까진 비교적 낮았다. 3월의 온‧오프라인 병행몰 매출액은 약 1,634억 원, 온라인 전용몰의 매출액은 995억 원 규모였으며, 6월엔 각각 1,062억 원과 661억 원 정도로 가장 낮았다. 운영 형태에 따른 월별 매출액 구성비는 상반기 거래액 전체의 결과와 대체로 비슷했다.

 

2023년 상반기 인터넷서점 월별 매출 추이

 

2022년 하반기 인터넷서점 월별 매출 추이

 

 

2023년 상반기 인터넷서점 월별 매출 추이

(단위: 백만 원, %)

구분 1월 2월 3월

거래액

구성비

증감률

거래액

구성비

증감률

거래액

구성비

증감률

서적 거래 217,261 100.0 △8.9 218,686 100.0 △2.7 262,888 100.0 △5.1
운영
형태별
온라인 전용몰 87,046 40.1 △13.0 89,789 41.1 △6.1 99,523 37.9 △7.6
온·오프라인 병행몰 130,215 59.9 △5.9 128,897 58.9 △0.3 163,364 62.1 △3.5
취급상품
범위별
종합몰 82,601 38.0 △11.0 73,808 33.8 △10.3 94,598 36.0 △5.5
전문몰 134,660 62.0 △7.5 144,878 66.2 1.7 168,290 64.0 △4.9

 

구분 4월 5월 6월

거래액

구성비

증감률

거래액

구성비

증감률

거래액

구성비

증감률

서적 거래 185,994 100.0 △11.8 193,192 100.0 △0.5 172,325 100.0 △1.8
운영
형태별
온라인 전용몰 72,179 38.8 △12.1 77,615 40.2 △1.3 66,087 38.4 △1.4
온·오프라인 병행몰 113,815 61.2 △11.7 115,578 59.8 0.1 106,238 61.6 △2.0
취급상품
범위별
종합몰 69,105 37.2 △8.8 63,042 32.6 △3.0 61,426 35.6 3.1
전문몰 116,889 62.8 △13.5 130,150 67.4 0.8 110,899 64.4 △4.2

출처: 통계청, 온라인쇼핑 동향조사
주: 증감률은 전년 동월 대비

 

 

 

나) 출판인쇄물 수출입 규모: 관세청 수출입 무역통계, 출판인쇄물(완제품) 수출입 규모

 

관세청의 수출입 무역통계에 따르면, 2023년 상반기의 도서(완제품)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2.9% 증가한 9,851만 달러, 수입액은 9.7% 감소한 7,637만 달러로 나타나며 지난 2022년 하반기에 이어 무역 흑자를 기록했다.

 

일반도서 수출액은 2021년 상반기부터 큰 폭으로 증가해 수입액을 웃돌기 시작했고, 2023년 상반기엔 약 1억 달러에 가까운 규모까지 성장했다. 아동도서 수출액은 일반도서에 비해 규모가 작은 편이나, 2019년 이래 상반기 수출액 규모가 점차 하락했으나 2023년엔 전년 동기(102만 달러) 대비 42.7% 상승한 145만 달러로, 2020년 상반기 수출액과 비슷한 수준으로 회복되었다.

 

일반도서 수입액은 2018년 상반기 이래 감소세를 보이다 2021년 상반기에 한차례 급등, 이후 다시 감소세로 접어들었으며 2023년 상반기엔 전년 동기 대비 9.2% 감소한 5,870만 달러를 기록했다. 아동도서 수입액은 2018년 이후 꾸준히 상승하며 2021년에 최대 규모를 기록한 뒤, 다시 감소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2023년 상반기 아동도서 수입액은 1,767만 달러로 나타났다.

 

 

출판인쇄물(도서) 수출/수입액 상반기 변화 추이 - 전체

(단위: 천 달러)

출판인쇄물(도서) 수출/수입액 하반기 변화 추이 - 전체

 

 

일반도서 수출/수입액 상반기 변화 추이

(단위: 천 달러)

일반도서 수출/수입액 하반기 변화 추이

아동도서 수출/수입액 상반기 변화 추이

(단위: 천 달러)

아동도서 수출/수입액 하반기 변화 추이

 

 

출판인쇄물(도서) 수출액 상반기 변화 추이
(2018년~2023년)

 

출판인쇄물(도서) 수출액 하반기 변화 추이(2017년~2022년)

출판인쇄물(도서) 수입액 상반기 변화 추이
(2018년~2023년)

 

출판인쇄물(도서) 수입액 하반기 변화 추이(2017년~2022년)

 

 

출판인쇄물(도서) 수출입 상반기 변화 추이(2018년~2023년)

(단위: 천 달러)

구분

연도

2018년
상반기

2019년
상반기

2020년
상반기

2021년
상반기

2022년
상반기

2023년
상반기

수출 일반도서 48,463 46,192 44,671 71,743 79,140 97,058
아동도서 1,209 1,734 1,466 1,170 1,019 1,454
합계 49,672 47,926 72,913 72,913 80,159 98,512
수입 일반도서 66,990 65,570 60,220 68,972 64,636 58,698
아동도서 13,203 17,412 17,690 21,677 19,975 17,673
합계 80,193 82,982 77,910 90,649 84,611 76,371
지수(2020년 상반기를 100으로 하여 비교함)
수출 일반도서 108.5 103.4 100.0 160.6 177.2 217.3
아동도서 82.5 118.3 100.0 79.8 69.5 99.2
합계 107.7 103.9 100.0 158.0 173.7 213.5
수입 일반도서 111.2 108.9 100.0 114.5 107.3 97.5
아동도서 74.6 98.4 100.0 122.5 112.9 99.9
합계 102.9 106.5 100.0 116.4 108.6 98.0

 

 

 

 

1)
경상지수는 월별 매출액을 기준년도의 기준액(대표업종의 2020년 월평균 매출액)으로 나누어 작성한 지수로, 가격변동분을 포함, 산업의 구조변화 등을 파악하는데 이용
2)
불변지수는 경상지수를 디플레이터(생산자물가지수 또는 소비자물가지수)로 나누어 가격변동분을 제거해 전년 동 분기비 등 실질 성장을 분석하는데 이용
3)
통계청 소매판매통계에선 일정한 판매매장을 갖추었는지에 따라 업태를 전문소매점과 무점포 소매로 구분하는데, 인터넷쇼핑, 홈쇼핑, 방문 및 배달판매 등이 무점포 소매에 해당함
4)
저작권 수출입이 아닌 출판인쇄물(완제품) 수출입 통계를 기준으로 집계함

 

 


〉〉〉 [KPIPA 출판산업 동향]에서는 매년 상하반기 발행 통계 및 출판산업 트렌드를 심층 분석과 함께, 통계청에서 공표되는 자료 중 출판 부문의 생산·판매·소비 지수를 인용하여 소개합니다.(5월, 10월 〈출판N〉 공개)

 

출판정책연구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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