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17 2020. 12.
[인터뷰]
2020. 12.
화려하진 않더라도 사회에 꼭 필요한 책을 출간하는 것은 출판업의 사명이다. 대학출판은 오랜 시간 학술·교양서적을 펴내며 그 사명을 묵묵히 감당해왔으며, 이는 사회 발전에 크게 이바지했다. 하지만 상업출판과 마찬가지로 대학출판 역시 불황을 피하기는 어려운 듯하다. 이러한 상황 가운데, 대학출판은 나름대로 그들만의 혁신의 바람을 일으키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30년간 대학출판부에서 근무하며 사단법인 한국대학출판협회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한 김정규 사무국장이 있다. 대학출판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앞으로의 방향까지, 국무총리 표창까지 받은 대학출판의 산증인, 김 국장의 솔직담백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출판N〉에 김정규 한국대학출판협회 사무국장님을 모시게 되어 영광입니다. 웹진 독자에게 국장님 소개와 인사말 부탁드립니다.
1980년대 중반 출판계에 입문하여 지금까지 즐겁게 일하고 있는 김정규입니다. 아동물, 동양고전, 교양서, 대학교재, 전문학술서, 사전에 이르기까지 편집자로서 폭넓은 장르를 경험했고, 작년부터는 〈KNOU위클리〉(방송대학보) 편집을 맡고 있습니다.
방송대 출판문화원에서 오랫동안 일해 오셨는데요, 그곳에서는 주로 어떤 책을 만드나요?
제가 근무하는 방송대 출판문화원의 경우에는 연간 약 150종의 신간을 내는데, 대부분 대학교재입니다. 방송대는 23개 학과 커리큘럼에 필요한 700여 과목의 교재를 거의 다 자체 개발해서 사용합니다. 그 외에 전문학술서와 교양서 신간 비중은 20% 정도죠. 연매출은 약 130억 원입니다.
(좌측에서부터 순서대로) 현실적 정의론의 대가 아마르티아 센의 역작 『정의의 아이디어』(지식의날개, 2019),
출판계에도 다양한 장르의 책을 만드는 출판사가 있는데, 대학출판부를 선택하신 이유가 궁금합니다. 어떠한 계기로 대학출판부를 선택하셨나요?
초기부터 확실한 비전을 가지고 대학출판부로 온 것은 아닙니다. 편집 경력 5년차로 동양고전과 한국학 도서를 내던 출판사에서 근무할 때 이직 기회가 왔어요. 계몽사와 방송대 출판부였죠. 계몽사는 지금은 없어졌지만 당시 아동물 쪽에서는 매우 잘 나가던 곳이었고, 방송대는 제가 그 존재도 잘 몰랐던 곳이었죠. 그런데 소개해 주시는 분이 창작에 관심이 있다는 제 말에, 야근을 덜 하는 대학출판부로 가서 자기 시간을 가져보라고 권하셨어요.
30년이라는 시간 동안 대학출판부에서 근무하시며 대학출판부의 발전에 기여하여 국무총리 표창을 받기도 하셨는데요. 이를 가능케 한 원동력이 있다면 무엇이었을까요?
배울 게 많았어요. 아니, 계속 이어졌다고 하는 게 맞겠네요. 1991년에 방송대 출판부에 입사했는데, 전산사식이 퇴조하면서 컴퓨터 조판이 도입되었습니다. 1994년쯤에 쿽익스프레스3.3과 포토샵3.0을 배웠죠. 교정자가 편집디자인에 눈을 뜨게 됐고, 방송대 교재의 컬러화 작업을 떠맡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몇 년을 일에 파묻혀 살다 보니 어느새 마흔 살이 코앞이더라고요.
현재 출판계에 많은 어려움이 있듯 대학출판부에도 여러 어려움이 있을 것 같습니다.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 말씀해주세요.
대학출판의 본령은 학술출판입니다. 소속 대학 교수님들의 연구 업적을 정리하여 출판하는 것이지요. 따라서 대학출판부의 책은 학술서가 주를 이룹니다. 그런데 약 12,000종에 달하던 신간 종수가 2005년을 기점으로 하여 점점 줄고 있고, 출판부서도 통폐합되어 20개 가까이 줄었어요. 직원 수도 10명 이상인 곳이 10%에 불과하고, 4명 이하가 40%를 차지합니다. 행정직원들이 순환 근무하는 조직도 많고요. 한마디로 영세한 거죠. 사정이 이러하다 보니, 전문 편집자나 마케터 양성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위 질문에 이어서 대학출판부가 겪고 있는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궁금합니다.
대학 경영진의 인식 개선이 급선무이긴 한데, 직원들의 노력으로는 어려운 일이지요. 해서 협회 차원에서 몇 가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영세성이라는 약점을 보완하려는 것으로, 유통과 홍보, 교육에 관한 전략입니다.
일반 출판사와는 다르게 대학출판부만이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이와 관련해 새로 기획하고 계신 것이 있나요?
대학출판인들은 책을 소비콘텐츠로 보지 않고 교육매체, 즉 생산재로 인식한다는 점이 일반 출판사와 다른 점이 아닐까 합니다. 그래서 출판에 대한 접근법이 약간 다르죠. 이런 맥락에서 각 대학출판부별로 특색 있는 총서들이 최근 활발하게 출판되는 것은 매우 고무적입니다. 대학 부설 연구소나 기관을 활용하는 방식입니다.
대학출판부가 더 발전하기 위해서 대학이나 정부의 어떠한 노력이 필요할까요?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도 설명 부탁드립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대학 경영진은 대학출판에 대해 시장 논리로 접근할 게 아니라 교육과 연구의 한 축으로 인식을 하고 이에 대해 적절한 인적, 재정적 지원을 해줘야 합니다. 그러나 대학 또한 등록금 동결과 학령인구 감소로 경영난에 봉착하고 있습니다. 정부 차원에서는 연구와 인재 양성이라는 고등교육의 핵심 기능이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보다 더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하여 대학을 지원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학술출판은 교육부와 문체부 또는 한국연구재단과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협력체계를 만든다면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올 수도 있다고 봅니다.
끝으로 대학출판부가 학교와 사회에 어떤 영향력을 미치길 원하시나요?
수익성이 없는 학술출판을 상업출판사에 맡기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입니다. 따라서 공공영역이라 할 수 있는 대학의 테두리 안에 설치되어 있는 대학출판부가 그 기능을 담당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여기에 한국연구재단 저술지원도서 같은 것도 포함할 수 있다면 학술출판 생태계가 지금보다 훨씬 더 건강해질 수 있죠. 이러한 바탕 위에서 대학출판부는 연구자의 조력자로서, 연구 결과의 전파자로서, 교육매체 생산자로서 자리매김하여, 고등교육과 출판문화 발전에 선한 영향을 미쳐야 할 것입니다.
한국대학출판협회는 일본대학출판부협회와 교류 차원에서 양국에서 열리는 국제도서전에 부스를 열어 전시해 독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다. 사진은 2019년 서울국제도서전 한국대학출판협회 부스.
삼성동 파르나스호텔 로비에 설치, 개가식으로 운영되고 있는 대학출판부 전용 공공도서관. |